본문 바로가기
[ Windows ]/Tip

Windows 8 사용자 권한 설정 (읽기 전용 열림, 수정 불가능 해결)

by すし 2012. 11. 3.

Windows 8이 이 전의 OS에 비해 보안이 강화됐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을 최하로 내려도 일정 부분 권한을 요구하는 팝업메시지가 뜨며, 심지어는 한글 문서 등이 읽기 전용으로 열리거나 수정한 문서를 저장할려고 할 때도 권한 때문에 덮어쓰기로 저장이 안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그럴 때 아래와 같이 해당 계정을 소유자로 변경해주면 더이상 읽기 전용으로 열리거나 수정이 안되는 경우도 없으며, 파일 이동시에도 권한을 요구하는 팝업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게 됩니다.

문제가되는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의 속성, 보안 탭으로 이동합니다. 고급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나오는데 변경을 누르고 고급을 눌러 지금 찾기를 누르면 목록이 출력됩니다. 항목중에 Administrators를 선택합니다. Administrator 하나의 사용자가 아닌 "s"가 붙은 그룹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정이 표준일지라도 관리자로 바꾸면 권한을 갖게되며, 새로 생성하는 계정도 손쉽게 관리자 계정으로 변경만 해주면 권한을 갖게됩니다.) 그리고나서 위 그림과 같이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누르면 팝업메시지가 뜨면서 모든 파일들에대해 소유자 권한을 갖게됩니다. 간혹 열려있는 파일들의 경우는 작업을 할 수 없다고 출력되는데 무시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