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indows ]/Tip

TCP/IP Half-open 패치로 utorrent 전송속도 올리기

by すし 2011. 5. 21.

  Windows XP는 기본적으로 10이라는 낮은 Half-open 값을 갖고 있다. 이는 동시 전송 패킷이 10개 밖에 안되서 utorrent 같은 다운로드 프로그램에서 최대의 속도를 내기 어렵다. 하지만 "Half-open_limit_fix"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한계 값을 수정해서 어느 정도 속도를 끌어 낼 수 있다.
(Half-open_limit_fix 다운 홈페이지 : http://www.half-open.com/download_en.htm)

  다운을 받고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따로 다운로드 표시가 없어서 찾기 어려울 수 있다. 광고 바로 오른쪽에 "Half-open limit fix 버젼(숫자)" 텍스트를 누르면 다운 된다.)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한다. 기존에 Half-open 패치가 안돼있다면, 현재 한계치는 10으로 돼있을 것이다. 이를 새로운 한계치 값을 입력하고 "Tcpip.sys에 추가" 버튼을 눌러 적용하면 된다. (최대 한계치는 16777214 이다.) 값을 적용하고 재부팅하면 적용된다.


  utorrent 설정에서도 값을 변경해줘야 적용된 값을 이용할 수 있다. "설정 -> 고급 설정" 으로 이동한 후 "net.max_halfopen" 항목을 찾아 기본 값인 8을 자신이 설정해준 새로운 한계치 보다 낮은 값으로 설정해준다. 필자는 90 정도로 설정해줬다. 낮은 값으로 해주는 이유는 utorrent에서 모든 자원을 사용하지 않게해서 다중 작업을 할때 과부하가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그렇다고해서 자신이 100000으로 설정해줬다고 utorrent에서 그보다 낮은 값인 90000으로 설정해 줄 필요는 없다. utorrent에서는 일정한 값만 적용해줘도 된다. 그 이상의 값은 큰 의미가 없다. 대략적으로 100이하의 값이 적당한 것 같다.


▼Half-open limit fix 버젼 히스토리

Version 4.2 (August 8, 2010)
- Fixed rare incompatibility problem with Windows XP(x64)
- Added Armenian interface (translated by David Margaryan)
- Added Lithuanian interface (translated by ZeroSuf3r)
- Added Bengali interface (translated by Mizanur Rahman)
- Added Vietnamese interface (translated by Vietnamize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