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피파온라인 3 패치 ]/패치 가이드 (Patch Guides)

피파온라인3 유니폼 패치 적용하기

by すし 2013. 4. 15.

피파온라인3 유니폼 패치 적용하기


*준비물FIFA 11 TEXTURE EDITOR 1.0.2 (32bit & 64bit) with SlimDX (32bit & 64bit)


먼저 C:\Nexon\EA SPORTS(TM) FIFA ONLINE 3\data 경로로가서 새 폴더를 "Game"으로 생성합니다.

유니폼 관련 파일인 data_2.big, data_2.bh 2개의 파일을, 생성한 Game 폴더로 복사&붙여넣기 합니다.

(그냥 data 폴더 자체에서 작업을 해도 되지만, 할 때마다 data 폴더 이름을 Game으로 변경했다가 다시 data로 변경하는 쪽이 더 번거롭다고 판단되서 저는 위와 같이 Game 폴더 자체를 생성한 후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Texture Editor Tool 자체가 FIFA 패키지 시리즈에 맞춰져있어서 피파온라인3와 경로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초래된 결과입니다.)


Game 폴더에서 다시 새 폴더를 "원본"으로 생성 후 data_2.bh 파일을 복사&붙여넣기 합니다.

(만약을 대비해 백업을 해둘 목적입니다.)


이제 준비는 끝났으니 Texture Editor실행해보도록 합시다.

위와 같이 File-> Open *.big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Game 폴더안의 data_2.big 파일을 선택 후 열기를 클릭합니다.


Edit-> Search file을 클릭 합니다.

(마우스 휠로 스크롤해서 찾아도 되지만 좀 더 쉽게 검색 기능을 이용하겠습니다.)


유니폼 패치를 적용 할 고유번호를 기입하고 Search 버튼을 누릅니다.

("kit_팀 고유번호_" 형태로 하면 보다 정확하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 ex: kit_241_ ])


팀 고유번호는 제 블로그 검색을 통해 손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팀 명의 오른쪽 숫자팀 고유번호를 나타냅니다.


바르셀로나의 고유번호인 241을 포함한 파일 3개가 검색 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바르셀로나에 해당하는 3개의 파일에 대해 Edit-> Active .big file's into folder를 적용해줍니다.

(이 과정은 자신의 팀 유니폼을, big 파일 안 파일이 아닌 밖의 (kit)폴더에 있는 파일을 읽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big 파일 수정 없이, 간단하게 kit 폴더 안의 유니폼 파일을 바꿔주는 것 만으로 원하는 유니폼을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 주의: 이 과정에서 Active... 한 파일이 kit 폴더에 없을 경우 읽어들여야 할 유니폼 파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내 유니폼이 형광색 형태로 출력됩니다.

(ex] kit_241_0_0.rx3을 Active... 하고, 정작 kit 폴더에는 kit_10_0_0.rx3 파일로 넣었을 경우. 이는 추측컨데, 자신의 팀 고유번호로 만들지 않고, 변경하고자 하는 팀의 고유번호로 적용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kit 폴더에 유니폼을 저장하실때는 반드시 자신의 팀 고유번호로 파일명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Game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성공했다면 위와 같은 팝업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사실 바르셀로나 유니폼에만 적용하겠다면, kit_241_0_0.rx3 파일에 대해서만 적용해주면 됩니다. 어웨이골기퍼 유니폼도 적용한다고 하면 kit_241_1_0.rx3, kit_241_2_0.rx3 파일들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kit_241_x_0.rx3: x= 0 [홈], 1 [어웨이], 2 [골기퍼], 3 [써드] 유니폼을 뜻합니다. 모든 팀은 홈과 어웨이 유니폼을 갖고 있으며 골기퍼 유니폼은 있는 팀도 있고 없는 경우 공용 GK 유니폼을 사용합니다. 써드 유니폼 항목은 피파온라인3에서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홈이나 어웨이 유니폼으로 적용시켜줘야 합니다.)


예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홈 유니폼을 바르셀로나 홈 유니폼에 적용해보겠습니다. 위 그림 처럼 ExportFil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ExportFileToGamePath를 이용하지 않고 ExportFile이용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추출(저장) 시 파일 이름 변경을 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ExportFileToGamePath을 통해 추출된 파일의 이름 변경을 위해, 추가적으로 윈도우 탐색기 등으로 접근하는 과정을 생략해줍니다. 거의 모든 유저가 자신의 팀의 유니폼을 다른 팀의 유니폼으로 변경하길 원하기 때문에 같은 팀의 유니폼이 아니라면 ExportFileToGamePath 보다 ExportFile을 통한 파일 이름 변경이 훨씬 효율적일 것 입니다.)


C:\Nexon\EA SPORTS(TM) FIFA ONLINE 3\data\sceneassets 경로에 새 폴더를 "kit"으로 생성합니다. kit 폴더로 이동 후 바르셀로나 홈 유니폼 파일 이름인 kit_241_0_0.rx3로 변경 후 저장합니다.

(유니폼이 형광색으로 출력된다고하시는 분들은 바로 이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과정을 생략했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 입니다. 정상적인 유니폼 출력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팀 고유번호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확장자(rx3)가 보이든지 안보이든지 무시하고 팀 고유번호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저장되면 위와 같은 팝업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마지막으로 Game 폴더의 data_2.bh 파일을 data 폴더에 복사&덮어쓰기 하시면 패치 작업은 끝납니다.


게임에 접속하면 적용된 유니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X3의 텍스쳐를 교체 할 경우

File-> Open *.rx3를 눌러 rx3 유니폼 텍스쳐 파일을 연 후 위 그림 처럼 5개의 각각의 항목을 클릭 후 패치할 유니폼 이미지(png, bmp)를 상단의 크게 보이는 쪽으로 Drag&Drop하면 각 항목의 텍스쳐가 변경됩니다.


위와 같이 추출하고자 하는 이미지클릭하고 SaveImage 아이콘을 누릅니다.


각각 추출된 이미지는 위와 같은 사이즈를 갖고 있습니다. 각 이미지의 사이즈대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수정한 이미지는 위와 같이 Drag&Drop을 통해 교체해주시면 열린 rx3 파일즉각 반영됩니다.


※ 사실상 3번째와 5번째 이미지는 눈에 띄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수정이 불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피파시리즈의 다른 시즌 유니폼으로 교체 할 경우는 필요하겠지만요.


※ Drag&Drop이 되지 않는 경우

위와 같이 ImportTexture 아이콘을 클릭해서 직접 Texture 이미지를 불러오시면 됩니다. 파일 형식은 기본적으로 bmp로 돼있습니다. pngdds일 경우 처음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림 처럼 all files나 해당 파일 형식으로 바꿔주시면 보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불러온 Texture 이미지는 rx3 파일에 즉각반영 됩니다.



Mini Kit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C:\Nexon\EA SPORTS(TM) FIFA ONLINE 3\_cache\externalAssets\uniforms 폴더에 변경 할 Mini Kit 이미지(png)를 넣어주면 됩니다.

(jx_#.png: x = 0 [홈], 1 [어웨이]/ # = 팀 고유번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