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화면(Start Screen) 제작 (방법 1)


※ 먼저 DDS Plugin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관련글: DDS Plugin 설치 (for Adobe Photoshop))


먼저 시작 화면에 사용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미지 해상도는 1920x1080 사이즈가 가장 좋습니다.


시작 화면의 사이즈로 맞추기 위해 Image -> Canvas Size...(Alt+Ctrl+C)를 엽니다.


값을 위와 같이 Width: 2048, Height: 2048, Anchor: 왼쪽 상단 구석(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으로 맞추고 OK를 누릅니다.


알파 채널에 표시 영역(흰색: 출력, 검은색: 비출력)을 쉽게 주기 위해 Select-> Load Selection...을 엽니다.

(Layer 0의 작은 그림 위에서 Ctrl+마우스 왼쪽 클릭해도 같은 효과를 냅니다.)


열린 상태 그대로 OK를 누릅니다.


투명 영역을 제외한 그림 영역이 선택됩니다.


이 상태 그대로 채널 탭으로 이동합니다.


위 그림의 마우스 커서 아래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 영역을 그림 영역으로하는 Alpha 1 채널이 생성됩니다.


Layer-> New-> Background from Layer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에서 마우스가 가리키는 색으로 투명 영역이 채워집니다.


File-> Save As...(Shift+Ctrl+S)를 클릭합니다.


Format을 위와 같이 DDS(Alpha Channels 체크)로 선택하고 원하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시작 화면의 파일 이름인 "StartScreen_I6.dds"로 미리 바꿔서 저장하시면 나중에 바꾸실 필요가 없습니다.

(DDS Plugin을 정상적으로 설치하지 않았다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DXT5 ARGB 8 bpp | interpolated alpha를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합니다.

(Save Profile을 눌러 "피파온라인3 시작 화면" 등으로 원하는 위치에 저장해두시면 나중에 메뉴를 선택 할 필요 없이 오른쪽 하단에서 해당 프로필을 골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시작 화면 BASE 패치가 적용된 상태라고 가정하에) (관련글: [시작 화면] ORIGINAL (with BASE, FONT))

저장 된 "StartScreen_I6.dds" 파일을

"C:\Nexon\EA SPORTS(TM) FIFA ONLINE 3\data\ui" 폴더에 넣어주시면 시작 화면이 적용됩니다.

(사용자에 따라 피파온라인3 설치 경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작 화면(Start Screen) 제작 (방법 2)


시작 화면 제작 방법 1로 "StartScreen_I6.dds" 파일을 만들었다면 해당 파일을 이용해 시작 화면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StartScreen_I6.dds" 파일을 Photoshop으로 엽니다. 위와 같은 상태로 OK를 누릅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Photoshop으로 끌어다(드래그&드랍) 놓습니다.


마우스가 가리키는 9개의 점 중 왼쪽 상단을 클릭 한 후 오른쪽의 X, Y 값을 모두 "0"으로 변경합니다. (Y 값에 마우스 커서가 있다는 가정하에) Enter를 2번 칩니다.


Layer-> Merge Down(Ctrl+E)을 클릭하여 Layer를 하나로 만듭니다.

(Layer를 하나로 합쳐야 저장 시 확장자를 선택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File-> Save(Ctrl+S)를 누릅니다. 방법 1과 마찬가지로 설정 한 후 Save를 클릭합니다.


저장한 DDS 파일을 열어 보면 변경 된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방법 2의 경우 알파 채널을 생성하는 번거로움 없이 이미지를 넣고 위치만 잡아주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시작 화면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해상도가 1920x1080이 아닌 경우 포토샵으로 먼저 사이즈를 변경하신 후 작업하시면 됩니다.


추가 정보 (이미지 훼손 없는 원본과 동일한 파일 제작 방법)


간단하게 결과물 이미지 비교로 설명하겠습니다.

 


 


 

DXT5 (4.0MB)

 

32bit-A8R8G8B8 (16.0MB)


(반드시 그림을 클릭해서 큰 원본으로 비교해보세요.)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DXT5에 비해 32bit는 현저히 좋아진 결과물로 나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 이미지들 처럼 그라데이션이 들어가 있으면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32bit는 DXT5에 비해 무려 4배 상승한 16MB를 차지합니다. DXT5가 12bit인 것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쓱~ 지나가는 화면 보통이면 되지"면 DXT5를 "나는 무조건 초고화질이다." or "DXT5로 만들었는데 화질이 눈에 띄게 떨어지는 것 같다."는 32bit를 택해서 DDS 파일로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 32bit의 DDS 파일 저장시 메뉴 항목은 "8.8.8.8      ARGB  32 bpp | unsigned"를 고르시면 됩니다.


ps. 32bit 파일의 경우 테스트 할 때 몇번 로딩해본 결과로는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 허나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DXT5로 사용하세요.

  1. ㄴㅇㅁ 2013.02.19 16:27

    와 정말 감사합니다...

    • BlogIcon すし 2013.02.19 23:10 신고

      http://koreasushi.tistory.com/notice/149 이 글 에 해 당되 어 필터링하겠습니다.

  2. ㄴㅇㅁ 2013.02.19 17:43

    와 이거 한번 해보려고 했는데 꽤 어렵네요... 동영상강의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 BlogIcon すし 2013.02.19 23:10 신고

      http://koreasushi.tistory.com/notice/149 이 글 에 해 당되 어 필터링하겠습니다.

  3. 신현준 2013.02.20 23:19

    컴맹이라 이런건 힘드네요...

    가능하시다면 호날두,카카,모드리치,카시야스등등 레알선수들 넣어서 만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드리치는 부탁드림)

    • BlogIcon すし 2013.02.21 00:52 신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도 많이 넣고 설명도 자세하게 했습니다. 제 기준으로 더이상의 설명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스크롤이 많아서 어렵다고 느끼시는 것이라면 이미지와 설명 하나하나 곱씹어서 정독하시면서 그대로 따라하시면 충분히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ps. 요청에 의한 제작은 하지 않습니다.

  4. 내운명 2013.02.21 01:49

    스시님 와...수고많으셨습니다..정말 궁금했었는데..시간내서 꼭 한번 따라해보겠습니다

    한번 쭉 훑어 봤는데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가능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BlogIcon すし 2013.02.21 02:27 신고

      네.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이미지를 많이 넣었습니다. 천천히 그림과 설명대로 따라하시면 만드실 수 있을거에요. 혹시나 막히시는 부분있으면 언제든 문의하세요.

  5. 조병국 2013.02.22 01:58

    마지막에 저장할때 파일 포맷 모듈 인터페이스의 문제로 인하여 ~~~따로 저장할수 없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BlogIcon すし 2013.02.22 03:06 신고

      Photoshop과 DDS Plugin 설치 후 작업하셨나요? 해당 오류가 저는 발생한 적이 없어서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구체적인 작업순서와 스크린샷이 있으면 그나마 이해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 조병국 2013.02.22 17:08

      포토샵 7.0을 사용중인데 혹시 무슨 포토샵 사용하시나요ㅛ..?

    • BlogIcon すし 2013.02.22 18:22 신고

      Download NVIDIA Plug-in for Adobe Photoshop
      For Adobe Photoshop 5.0, 5.1, 6.0, 7.0, CS, CS2, CS3, CS4, CS5 and CS6.

      위는 DDS Plugin 다운로드 페이지의 내용입니다. 사용하고 계신 7.0도 지원하네요. 저는 CS6 버젼 사용중입니다.

  6. 2013.02.22 10:30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すし 2013.02.22 16:18 신고

      공지사항 ( http://koreasushi.tistory.com/notice/?page=2 ) 에도 나와있는 것 처럼 제 블로그의 해당 글로 와서 자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당 글의 링크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의 자료를 받으신 후 다른 곳에 파일을 직접 올리거나 파일을 받을 수 있는 직접적인 링크를 거는 것은 금합니다. 이는 자료에 대한 모든 피드백이 이 곳에서만 이뤄지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제 블로그 글에대한 링크&소개는 좋지만, 다른 곳에 자료를 올리거나 파일의 직접적인 링크는 금지합니다.

  7. 수강생 2013.04.26 00:37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금방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피파로고를 오른쪽으로 옮기는 방법은 없는지 여쭙고 갑니다..

    • BlogIcon すし 2013.04.26 02:29 신고

      잘 돼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도 해보지는 앖았지만 "StartScreen_I2.dds" 파일을 포토샵으로 열어서 피파 텍스트에 관련된 영역을 오른쪽으로 옮기고 마찬가지로 파일을 생성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알파 값의 영역도 옮겨줘야겠지요.

  8. rozmfla 2013.07.05 02:34

    윈도우 xp 도 적용되나요??

    • BlogIcon すし 2013.07.06 17:21 신고

      네. 운영체제와는 무관합니다. 포토샵과 플러그인만 있으면 됩니다.

  9. 라킁 2013.07.15 17:34

    캔버스 크기를 늘릴때 배경이 투명이 아니라 흰색으로 깔려요... 어떻게 해야 투명으로 나오나요??

    • BlogIcon すし 2013.07.16 04:54 신고

      이미지를 불러왔을때 레이어 이름이 Background 형태로 잠긴 상태라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해당 레이어를 더블클릭하고 뜨는 팝업 창에서 OK를 눌러주시면 이름이 Layer 형태로 변경되면서 잠김이 풀립니다. 이후에 캔버스 크기를 조정하시면 배경이 투명인 상태로 변경됩니다.

  10. BS흔적 2013.07.24 12:42

    select-loadselection... 이 클릭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 BlogIcon すし 2013.07.26 18:03 신고

      Layer가 Backgound 상태인지, Image Mode가 RGB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 힝힝힝 2013.08.06 20:08

      저도 안되네요ㅜㅜ
      백그라운드 상태에 RGB맞는 것 같은데...

    • 힝힝힝 2013.08.06 20:13

      아 어쩌다 보니 되네요ㅎㅎ
      근데 저장누르면 오류가 뜨네요ㅜㅜ

    • BlogIcon すし 2013.08.07 01:31 신고

      Background 상태이면 위 글 내용 처럼 Layer 형태로 락을 풀라는 말이었습니다.

    • BlogIcon すし 2013.08.07 01:32 신고

      어떤 오류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 그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1. 길심슨 2013.07.25 04:50

    플러그인 설치했는데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dds 포맷이 안보이네요...
    왜일까요...

    • BlogIcon すし 2013.07.26 18:04 신고

      DDS 형식이 안보이면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포토샵에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검토해보세요.

  12. 2013.08.06 13:50

    비밀댓글입니다

  13. 넌내게3G를주었어 2013.08.06 16:03

    왜 어려워보인다고 하는지 위에 사람들 이해 안가네요;;
    프로그램을 만드는것도 아니고 잘 설명해 주신대로 따라하는건데;;;
    저는 근데 컴퓨터가 후지고 모니터도 쥐똥만해서 저건 힘들겠네요
    피씨방에서 한번 해볼까? 어쨌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すし 2013.08.07 01:30 신고

      뭐, 주어진 환경에 맞춰서 하는거죠. 참고로 저는 현재 PC 사용한지 7년이 넘었네요.

  14. 2013.08.08 13:43

    시작화면만드는법 방법2에서

    Layer-> Merge Down(Ctrl+E)을 클릭하여 Layer를 하나로 만듭니다.

    이부분에서

    레이어들어가서 Merge Down부분이 선택이안되는데 뭐가문제인지요?

    • BlogIcon すし 2013.08.08 14:12 신고

      http://fifa.kr.pe/notice/149 이 글에 해당되어 필터링하겠습니다.

  15. 포토샵파일좀 보내주실수있으세요?
    dlwogur1024@naver.com으로요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すし 2013.08.09 20:39 신고

      http://fifa.kr.pe/notice/149 이 글에 해당되어 필터링하겠습니다.

  16. BlogIcon 롤롤롤 2013.08.10 15:06

    이름 Layer1 로 바뀐상태에서 캔버스 조정하고
    Load Selection에서 뜨는 팝업창 OK누르면
    Warning:No pixels were selected. 라고 뜨는데요?
    그냥 무시하고 하려고해도 채널탭의 그 버튼이 안눌려요

    • BlogIcon すし 2013.08.10 18:24 신고

      글로 이해하기 힘듭니다. 과정의 스크린샷 등이 있으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7. BlogIcon 롤롤롤 2013.08.10 18:58

    음 어쩌다 보니 적용이되긴햇는데
    원래 시작화면이 꽉차야하잔아요
    그런데 4분의 1 정도밖에 안차요
    ■□
    □□
    ■:제가 원하는 사진
    □:그냥 검은색

    이렇게되요 어떻게해야하져??

    • BlogIcon すし 2013.08.11 02:53 신고

      글 내용에도 있다시피 이미지 사이즈는 1920 x 1080을 권장합니다. 그 이하일 경우 말씀하신 것과 같이 검은색 여백이 보일 수 있습니다.

  18. BlogIcon 롤롤롤 2013.08.11 18:11

    그럼 혹시 이미지 사이즈늘리는 법있나요?

    • BlogIcon すし 2013.08.11 21:54 신고

      동일 내용의 다른 댓글은 삭제했습니다.

      포토샵의 Image Size 항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9. BlogIcon 프리킥 2013.09.16 16:05

    죄송한데저장할때 dds가 안보이네요....분명 제대로 따라했는데...그리고 nvidia를 어떻게 실행하는지도 모르겠어요...ㅠㅠ

    • BlogIcon すし 2013.09.16 19:38 신고

      글 내용에 나와있는 것 처럼 DDS Plugin을 먼저 설치하셔야 합니다.

  20. BlogIcon 프리킥 2013.09.17 10:55

    스시님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어떻게 해서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스시님이 없었으면 꿈도 못꿀일!!!정말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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