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추억의 피파온라인 2 패치 ]/패치 가이드 (Patch Guides)

피파온라인2 패치 초보자 가이드

by すし 2012. 2. 15.


FIFA ONLINE 2 패치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픽 엔진 패치물리 엔진(A.I) 패치가 되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그림움직임으로 생각하면 되겠네요. 헌데 온라인 특성상 물리 엔진패치불가능합니다. 움직임이 중요한 스포츠이니만큼 패치로인해 서로 상반된 움직임을 보인다면 경기 진행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죠. 물론 패키지 FIFA 시리즈는 물리 엔진 패치가 가능합니다. 이 또한 온라인 매치를 할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만요. 이제 남은 것은 그래픽 패치인데요. 사실상 FIFA ONLINE 2는 물리 엔진 패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FIFA ONLINE 2에서 패치라고 불리는 것은 그래픽 패치를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것 또한 그래픽 패치이구요.

그래픽 패치는 옷 입는 것에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옷이 날개다' 라는 말이 있듯이 후줄근한 축 늘어진 츄리닝을 입다가 어느날 갑자기 멋진 수트를 입으면 사람이 달라 보이죠. 그래픽도 마찬가지입니다. 뭐 피망쪽에서, 손을 안대도 될 만큼 멋지게 만들어 놨다면 굳이 그래픽 패치를 할 필요는 없겠죠. (대규모 그래픽 업데이트로 상당히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원본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혹은 새로운 화면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욕심에 그래픽 패치를 하게됩니다. 물론 그래픽 따위 신경쓰지 않고 실력 쌓는 것만 집중하면서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쨌든 한가지 화면만 주구장창 계속보다 보면 질릴때가 있습니다. 바로 그럴 때 기분전환을 위해서 그래픽 패치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다음은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로
FIFA ONLINE 2의 패치는 경로가 생명입니다. 적용이 안된다는 분들은 모두 먼저 해당 경로에 파일이 잘 풀려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가 배포하는 파일에 대한 경로는 모두 블로그 메인 페이지 왼쪽에 기재해놓고 있습니다.

"[ ]"안은 파일이 들어있는 *.big 파일을, 그 다음 패치 경로, 패치 파일과 구조 형태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경로에 대한 문의는 제발 없길 바랍니다. 물론 제가 기재해놓지 않은 것에 대한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설치 도중 꺼짐
간혹 패치하는 도중 꺼져버린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패치 경로로 가셔서 파일이 제대로 풀려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잘 풀려있다면 정상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또한 제가 배포하는 패치 파일은 자동 압축 풀림 파일로서, 편의를 위해 패치 경로 지정과 더불어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설정돼있습니다. 패치 용량과 파일 수가 적을 경우 풀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도중에 꺼지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설치가 완료된 후 꺼지는 것이니 안심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구)"자료
포스트 제목 첫머리에 "(구)"라는 표시가 있으면, 현재 그래픽 형태와 다른 예전 자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운받으셔도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ps. 일단 생각나는 것 위주로 작성을 했습니다. 추후에 또 추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