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indows ]/Program

즐겨찾는 폴더 빠르게 열기 (Shock Bookmark)

by すし 2011. 5. 24.

* Shock Bookmark 다운로드 : http://docs.kr/entry/Download-Shock-Bookmark-en


  위 프로그램은 즐겨찾는 폴더나 프로그램, 웹사이트 등의 링크를 한데 모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틸입니다. 윈도우 탐색기나 바탕화면 등에서 마우스 오른쪽만 클릭하면 "Shock Bookmark" 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 항목의 하위 메뉴로 접근하면 자신이 등록해둔 바로가기(웹사이트, 프로그램, 폴더 등)의 링크들이 바로 보여집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만 하면 바로 원하는 것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번거롭게 접근하지 않고, 언제 어느 상황(특정 프로그램 내에서의 메뉴 제외)에서든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치 후 환경 설정에서 "탐색기에 설치" 버튼을 눌러 Shock Bookmark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실행 설정 항목은 자기 입맛대로 지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즐겨찾기 설정 탭으로 가면 바로가기 링크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한글에다 매우 직관적인 메뉴라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새 그룹"을 누르면

  위와 같이 즐겨찾기 목록 하위로 그룹이 하나 만들어지게 됩니다. 원하는 이름을 넣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룹을 만들게되면 그룹 하위에 바로가기 링크가 만들어지므로 저는 그룹을 만들지 않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바로가기 링크가 엄청나게 많다면 그룹으로 묶는 것이 좋겠습니다.)

  "새 경로"를 누르면 바로갈 수 있는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폴더가 없을 경우 "새 폴더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새 파일"을 누르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특기할만한 점은 "파일 형식" 부분을 "All"로 바꿔주면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모든 파일의 바로가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들고 바로가기 지정 후 메모할 내용이 있으면 바로 실행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 URL"을 누르면 즐겨찾는 웹사이트 바로가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바탕화면에 웹사이트 바로가기를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수가 많아질 경우 복잡할 수도 있고 시스템상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많으면 좋지 않기 때문에 Shock Bookmark에 등록해두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기할만한 점은 ftp와 mail 주소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헌데 국내 대부분의 사용자는 Outlook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큰 메리트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Outlook 사용자는 편하게 E-mail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장하기"를 통해 만들어둔 바로가기 상태를 저장할 수 있고, "불러오기"를 통해 저장한 바로가기 모음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백업과 복구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사람과 바로가기 모음을 공유할 때도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수정하고자 하는 항목을 클릭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너무 직관적이라서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어감이 조금 거시기(?) 한 "되읽기"는 앞서 살펴본 "변경"으로 바뀌기 전의 내용으로 되돌려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Option"을 눌렀을때 최초의 설정으로 되돌려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모두 삭제"는 말 그대로 설정을 모두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특기할만한 버튼이 바로 "종료"입니다. Shock Bookmark는 특별히 설정을 저장(파일 제외)하는 메뉴가 존재하지 않는데, 이는 "종료" 버튼을 누를때 팝업메뉴로 저장여부를 묻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장할 내용이 없다면, 팝업창 없이 바로 종료됩니다.

이미 만들어둔 바로가기 폴더에 접근해서 위 그림처럼 "Bookmark Add/Delete" 메뉴를 눌렀을 경우 삭제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뜹니다.

반대로 만들어둔 것이 없는 폴더에 접근해서 누르면 추가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 경우 기본적으로 해당 폴더명으로 지정되서 뜨며, 그대로 추가하거나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 후 추가해주면 되겠습니다.


이상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Shock Bookmark를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