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추억의 피파온라인 2 패치 ]/패치 가이드 (Patch Guides)

fshtool을 통한 텍스쳐 교체 방법

by すし 2010. 10. 30.
fshtool은 이름에서와 같이 FIFA의 *.fsh 확장자를 가진 파일 안의 텍스쳐 이미지를 추출하고 다시 병합하는 기능을 하는 유용한 툴입니다.

유사한 툴로 fshed라는 것이 있지만 이 툴로 텍스쳐 이미지를 수정 할 경우 원본과 다른(용량 등) 형태결과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사실 사용법은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한다는 것도 무의미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기록으로 남기자는 취지에서 작성해보겠습니다.

fshtool은 드래그앤드랍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습니다. 추출 or 병합 하고자 하는 *.fsh 파일을 fshtool(EXE 실행 파일)에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놓으면 명령프롬프트 창이 팝업으로 뜨면서 추출 or 병합 결과를 알려줍니다. Enter를 입력하면 팝업 창은 사라집니다.

< fsh파일을 fshtool로 드래그 >



< 추출 된 텍스쳐 이미지 >

< index.fsh파일을 fshtool로 드래그 >

위는 텍스쳐 이미지 수정 후 정상적으로 병합 된 모습입니다. 위와 같이 할 경우 텍스쳐 이미지만 다른 원본과 동일한 형태(용량 등)의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텍스쳐 이미지가 원본과 다른 형태로 수정되어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fshtool로 *.fsh 파일을 추출한 경우 보통 "0000.BMP"와 "0000-a.BMP"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0000.BMP"는 우리 눈에 보여지는 실제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24bit 형태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포토샵을 이용할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24 Bit 형태로 저장 >


또. "0000-a.BMP"는 알파채널 이미지로 우리 눈에 보여질 영역을 담고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8bit 형태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포토샵을 이용할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 Image -> Mode -> Grayscale 로 변경 >
< Windows/ 8 Bit 형태로 저장 >

※ 예시에 사용 된 아약스 엠블럼 이미지는 Google Image에서 검색한 것입니다. 만약 구한 이미지의 크기(사이즈)가 원본과 다를 경우 먼저 원본과 동일한 크기(사이즈)로 맞춰 준 후 위와 같은 형태로 작업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