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추억의 피파온라인 2 패치 ]/패치 가이드 (Patch Guides)

BIG 파일 압축 해제를 통한 패치 커스터마이징

by すし 2010. 10. 12.


그래픽 업데이트 전에는 대부분의 파일(엠블럼, 유니폼, 페이스온, 등번호 등)들이 각각의 파일로 풀려있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업데이트 후에는 위 처럼 본래 FIFA 시리즈의 형태인 big 파일 안에 묶여있는 구조로 돼있습니다. (big 파일 아래 txt 파일은 해당 big 파일 안에 어떤 파일들이 들어있는지 보기 쉽게 표시해둔 것입니다.) 고로 big 파일 압축을 해제하면 안에 들어있는 파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EA Graphics Editor로 ad01.big 파일을 열어본 모습입니다. 기존에 패치에 관심이 있었던 분이라면 낯익은 파일명들이 보일 것입니다. 바로 t122로 시작하는 엠블럼 파일이 눈에 띌 것입니다. 헌데 t122 앞에 뭔가 더 붙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ta2/teams/emblems/t122__0.fsh" 이 파일명 자체로 하나의 파일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t122로 시작하는 파일인데, 앞에 쓸데 없는 것이 붙어있군요. 대체 앞에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조금 더 들여다보니 "/" 가 눈에 띄는군요.
보통 "/"는 경로를 나타낼때 중간에 삽입하는 것이므로 폴더 구조가 아닐까하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data2 폴더 안에 teams 폴더, 그 안에 emblems 폴더, 바로 그 안에 t122__0.fsh 파일이 있는 구조군요. 헌데 대부분의 유저들이 하는 한마디가 있습니다. "폴더가 없어요~!!!". 해결책은 지금까지 우리가 알아봤던 것과 같이 간단합니다. 폴더를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우리는 귀차니즘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설령 위와 같은 구조로 폴더를 생성해뒀다고 해도 big 파일안의 파일들은 하나같이 경로를 포함한 이름을 갖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이름을 변경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는 일본어선생님이 어루만져 주신 'fifafs for windows GUI' 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이 되는 형태를 아래와 같이 손쉽게 바꿔줍니다.


이제 예전 처럼 원하는 팀의 엠블럼을 자신의 팀에 적용시키면 되겠습니다. (유니폼 등 다른 파일들도 위와 동일한 형태로 하시면 됩니다.)